광주사태 연구사료

광주사태 비디오 실록

광주사태 동영상
광주사태 사진
광주사태 증언자료
BBC 뉴스 동영상 칼럼
미국시사해설

영어설교 방송실
시사 칼럼
영화상영관
시사동영상
추천사이트
사이트맵
도서 검색창

광주사태 진실탐구 토론장

광주사태 카페 자료실

광주사태 증언자료 카페

5.18광주폭동 당시 광주시민군 장갑차 동영상
 


<검찰측 자료:(5월21일) 13시경 공수부대가 철수하지 않는 데 항의하며 시위대가 화염병을 투척하여 계엄군 장갑차에 불이 붙는 순간 시위대의 장갑차 1대가 갑자기 공수부대쪽으로 돌진했다. 공수부대 저지선이 무너지면서 공수부대원들은 장갑차를 피해 좌우로 갈라져 부근 전남도청, 상무관, 수협 도지부 건물 등으로 산개하였다. 미처 피하지 못한 공수부대원 2명이 장갑차에 깔려 1명이 사망했다>

<월간조선 88년 7월호 「공수부대의 광주사태」:당시 현장에 있던 11공수여단 소속 통신병 경기만씨 증언에 의하면 시위대 장갑차 돌진으로 사망한 대원은 11공수여단 소속 권용문 상병이라고 한다. 권상병은 머리가 장갑차 바퀴에 눌려 짓이겨진 채 즉사했고, 다른 사병은 가볍게 다쳐 곧 일어나 달아났다>

   광주사태 당시 북한군을 비롯하여 모든 탈북자들은 이구동성으로 광주사태 당시 시민군 장갑차 부대 운전병들은 북한 인민무력부 직할부대인 특수전 1개 대대 소속의 북한군이었다고 증언한다.  만약 5.18측에서 이 증언에 반박하려면 당시 시민군 장갑차 부대 운전병들이 광주시민이었다는 증거를 대어야 할 것이다.  5.18측 논리대로라면 장갑차로 광주군인들을 깔아죽인 자는 민주화운동 유공자인데, 누구였는지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아니한가.  그리고, 도대체 광주시민들에게 북한 방송만을 들으라고 강요하였던 것이 어째서 민주화운동이었는지에 대한 설명도 있어야 할 것이다.  또, 보상금 수억 챙긴 후에 월북한 광주시민들은 단지 북한 방송의 영향으로 월북하였는가.  아니면 광주사태 때 이미 북한세력과 접선하고 있었기에 월북 루트가 있었던 것이었는가?  



장갑차 위에서 총쏘며 민주화운동하는 무장폭도.  당시 북한군 증언에 따르면 518광주시민군 장갑차 부대 운전병들은 모두 북한군이었다고 한다.


오진우 인민무력부장이 지휘하는 북한 인민무력부 직할부대인 특수전 1개 대대는 광주사태 때 장발을 하고 무장봉기군으로 위장하여 시민군 틈에 끼어 있었다고 한다.


북한군 앞잡이로 이용당하여 광주경찰과 광주군인에게 총을 쏘던 무장폭도들은 우리 눈에 생소한 군용차량들을 있는 대로 동원하였다.


 



동영상 주요 내용
-월남의 내부 분열, 전쟁속에서도 데모를 하던 월남인들
-날이 갈수록 심회되가는 광주사태
-광주시가 전경(투석전, 건물 화재, 부서진 차들)
-공공건물 방화, 무기고 습격, 무기 탈취, 방위산업체 습격, 군장비 탈취
-광주사태에 간첩과 공작도 연류(간첩 : 이창용 가담)
-북괴, 정규방송 중단
-평양방송에서의 광주사태 보고(무장한 학생, 시민들 모습, 광주시가지 모습)
-21일, 박충훈 국무총리 서리 광주 시찰
-25일, 최규하 대통령 담화 발표
-"대화로 해결하고 혼란은 국가안위와 직결되는것을 염두하고 냉정과 이성을 되찾아 사태를 수습해나가자"고 말함.



4륜구동 장갑차 위에 올라탄 폭도들


광주시민으로 위장하고 유혈폭동 선동하기 위해 침투하다가 붙잡힌 간첩의 모습(북한 인민무력부 직할부대 "심리전" 대대 소속)
 

[BBC동영상 뉴스 칼럼][광주사태 연구사료][미국시사해설][영화감상실][동영상][추천 사이트][사이트맵][영어 뉴스]